Gospel Letter. ‘올바른 과정이 올바른 결과입니다’

가스펠 편지 Gospel Letter

– 올바른 과정이 올바른 결과입니다.

저는 스텝을 하면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과정입니다. 결과를 위해 회의도 많이 해야 하고, 실제적인 일도 많이 해야 하지만, 저는 함께 일할 사람들과의 관계와 호흡을 훨씬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수련회나 큰 대회를 할 때 스텝을 하는 분들의 마음가짐이나 자세가 중요한데 그런 것들은 강요해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결과를 보고 과정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동료들과 평소에 좋은 관계를 맺고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으면 서로 돕고 기쁜 일이 있으면 나눕니다. 그렇게 형성된 팀은 어떤 일을 하든지 다 정성을 가지고 뜁니다. 당연히 결과도 따라오는 법입니다.

훌륭한 운동선수는 항상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결과에 집착하면 올바른 과정을 결코 만들어내기 어렵습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거나 때론 결과를 위해 불법도 용납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결과 이후의 삶도 많이 무너집니다. 그러나 훌륭한 운동선수는 정직하게 과정을 이행합니다. 법대로 하는 법도 익히고, 그 과정에서 얻는 즐거움도 압니다.

신앙생활은 어떤가요? 모두들 결과에만 집착하고 있지는 않나요? 응답, 특별한 목표, 이슈 같은 것들을 만들어서 깃발을 높이 들면 많은 사람들이 따라옵니다. 그리고 그것이 결코 틀린 것만은 아닙니다. 그러나 그런 목표들을 바라보고 신앙생활을 하기 시작하면 과정을 소홀하게 여깁니다. 매일매일 해야 하는 신앙생활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응답이 없거나 목표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쉽게 낙심해버리고 포기해버립니다. 또 반대로 조금의 결과를 얻으면 교만하거나 오만해지기도 합니다.

‘내가 매일 순례의 길 행함은 주의 팔이 나를 안보함이요 내가 주의 큰 복을 받는 참된 비결은 주의 영이 함께 함이라’

신앙인의 목표는 오직 한 가지, 천국입니다. 그것 때문에 전도도 하고 선교도 하는 것입니다. 너무 좋은 천국 같이 가려고 말입니다. 그것 때문에 하나님께서 교회도 세우셨고 여러 공동체도 허락하셨습니다. 왜 우리 삶을 직장에서나, 가정에서나 하나님 앞에서 말씀에 순종해서 살아야 할까요? 그것은 천국이 주는 놀라운 축복으로만 천국을 설명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과정을 소중하게 여깁니다. 설교를 준비하는 것도,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도, 매일 성경을 읽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도 결코 허투루 하지 않습니다. 비록 특별한 재능이 있거나 배경이 좋거나 실력이 뛰어난 것은 아니지만 저런 과정들을 거치면서 그것이 재능이 되었고 배경이 되었으며 실력이 되게 하셨습니다.

매일 이빨을 닦는 것처럼, 매일 맛있는 것을 먹는 것처럼, 사랑하는 주님의 은혜가 매일 내 삶에 흘러오는 삶은 반드시 규례가 되어야 합니다. 규례는 신앙의 과정입니다. 그것이 내 삶에 뿌리를 내리면 열매를 맺기 때문입니다.

_신앙의 규례를 회복하기 위하여, 오승주목사

#묵상일기 #가스펠편지 #은혜를향하는마음 #삶 #정성 #신앙은과정이중요합니다 #가스펠공동체